기관지염은 감기와 증상이 매우 흡사하기 때문에 방치되기 쉽고 증상이 악화된 후 발견하게 되는 경우가 흔합니다. 특히나 감기 발병률이 높은 겨울이나 감기, 독감이 유행하는 시기에 기관지염 발생 환자가 많아지기 때문에 잘 살펴야 하고 초기에 발견하여 대처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기침과 가래가 좀처럼 완화되지 않는다면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일 1년중 3개월 이상 가래를 동반한 기침이 지속된다면 만성 기관지염을 의심해 보셔야 합니다.
기관지염의 원인
기관지염은 호흡기 안쪽의 기관지에 염증이 생기고 붓는 것을 말합니다. 기관지염의 원인은 바이러스, 세균으로 인한 기관지염이나 환경적 요인으로 발생한 기관지염으로 나눌 수 있으며 보통은 감기로 인한 2차감염이나 흡연으로 인한 조직의 손상이 원인 입니다. 겨울에 발생률이 높아지고 감기 증상과 비슷해 발견이 쉽지 않지만 감기에 걸린 후 기침과 가래가 좀처럼 낫지 않거나 평소 흡연을 하거나 공기가 좋지 않은 곳에서 일하는 사람에게서 기침과 가래가 장기간 지속된다면 기관지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기관지염 증상
기관지염의 증상은 감기와 매우 흡사하며 기침, 감기, 발열, 인후통 등이 나타납니다. 초반에는 마른기침으로 시작해 가래섞인 기침을 하게 되고 이런 증상이 3개월 이상 지속된다면 만성기관지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호흡시에 천명음이 들리거나 가슴에 둔한 통증을 동반할 수 있으며 증상이 심해지면 호흡곤란이나 발열이 나타납니다. 기관지염이 어린아이들에게서 발생했다면 가슴통증과 그렁거리는 소리, 구토증상을 동반하기도 하니 증상을 잘 살펴 빠르게 대처해야 폐렴같은 합병증을 피할 수 있습니다.
기관지염 종류
1. 급성 기관지염
바이러스나 세균감염에 의해 일어나는 기관지염으로 감기에 걸린 후 2차감염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급성기관지염은 기관지가 좁아져 호흡이 힘들어지고 호흡에 쌕쌕 거리는 천명음을 동반할 수 있으며 초반에는 마른기침으로 시작해 가래섞인 기침을 하게 됩니다. 보통 1개월 이내에 호전되고 적절한 대처가 되지 않아 방치되면 합병증을 일으켜 폐렴이 올 수도 있습니다.
2. 만성 기관지염
흡연이나 먼지 같이 몸에 해로운 화학물질에 접촉되어 조직에 손상이 가게되어 염증이 생기는 것을 말하며 1년에 3개월 이상, 최소 2년 이상 증상이 지속된 경우 만성기관지염이라고 합니다. 원인이 되었던 환경을 바꾸면 어느정도 호전이 되기도 하지만 보통 완전한 치유가 되기까지 시간이 걸리며 운동을 할 때 호흡이 힘들고 화농성가래나 피가 섞인 가래가 나오기도 합니다. 만일 운동을 하고 있지 않고 안정을 취하고 있을 때에도 호흡이 힘들어진다면 폐쇄성폐질환을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기관지염 자가진단법
기관지염은 감기와 증상이 흡사하여 구분하기 쉽지 않지만 초기에 발견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아래의 항목을 보시고 본인의 증상에 맞는지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1. 기침
마른기침으로 시작하여 이틀 쯤 지나 가래섞인 기침을 하게 됩니다. 감기약을 복용 후 증상이 완화될때가 되었는데도 지속적인 기침이 있을 경우 기관지염이 의심됩니다.
2. 가래
감기약 복용후 1주일이 지난 뒤에도 증상완화가 없고 1년간 가래섞인 기침을 하는 기간이 3개월 이상 지속된다면 만성기관지염일 수 있습니다.
3. 열
환자에 따라 다르고 만성일 경우 열이 나지 않는 경우도 있지만 기관지염은 염증을 동반하므로 열이 나게 됩니다.
4. 호흡곤란
기관지염이 발생하면 염증이 생기고 증상이 심해져 염증이 퍼지면 호흡곤란이 오게 됩니다. 이 같은 호흡곤란증상이 있거나 숨소리에 쌕쌕거리는 천명음이 있다면 기관지염일 수 있습니다.
5. 피로
호흡곤란이 올 정도의 염증이 생겼다면 뇌로 가는 산소의 양이 부족해지므로 머리가 무거운 느낌이 들고 피로감이 생기게 됩니다.
기관지에 좋은 음식
1. 도라지
호흡기 질환을 개선시키는데 좋은 사포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가래를 삭히고 고름을 빼주며 염증을 가라앉혀 주는 데 좋고 면역력을 높여 주어 호흡기 질환에 좋습니다.
2. 모과
사과산, 시트르산 등의 유기산이 함유되어 있어 해독작용을 하고 가래제거에 좋아 기관지에 좋습니다.
3. 오미자
기침을 멎게 하고 기관지의 점막을 보호하는 효능이 있어 기관지에 좋고 폐질환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4. 무
가래를 삭히고 호흡기 점막을 강화시켜 주어 기관지에 좋고 면역력 증진에도 도움이 되어 기관지염에 좋습니다.
5. 대추
사포닌 성분이 풍부하여 면역력을 증진시키고 호흡기질환에 좋으며 가래를 삭히는데에도 도움을 줍니다.